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 씨앗

다이어트 2018. 5. 21. 09:58

다이어트에 있어서는 지름길이 없다는 것을 해보신 분들은 아실 것입니다. 땀을 내고 지방을 태우고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만 가능합니다. 요행수는 없다는 것이죠. 또한 섬유질 섭취도 필수입니다. 질 좋은 섬유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은 바로 씨앗입니다. 


좋은 씨앗을 소개해드릴려고 합니다.




다이어트와 씨앗을 관계


섬유질은 소화기간의 작동을 돕고 독소나 노폐물 등은 배출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건강을 유지하며 다이어트 하는데 있어서는 빠져서는 안될 것입니다.


또한 섬유질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면 당뇨병도 예방이 된다는 사실!! 게다가 심장질환도 예방을 합니다. 게다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에너지 보충과 함께 유익한 균을 생성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해바라기씨와 호박씨가 있습니다. 고소한 맛도 일품이죠.


체중 감량등의 운동을 할 때에 씨앗은 훌륭한 음식입니다.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작용도 하고, 포만감도 있고 신진대사 작용을 돕습니다. 샐러드에 넣어 먹어도 되고 음료에도 함께 먹는 간식용으로도 좋습니다.





1. 치아씨드


치아씨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치아씨드는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규칙적으로 먹게 되면 살도 조금씩 빠지게 됩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순환계통에도 좋습니다. 지방산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을 줄여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이나 HDL을 증가하도록 돕습니다. HDL은 좋은 콜레스테롤인데 콜레스테롤을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차후에 HDL에 관해 자세히 다루어보겠습니다.


치아씨드를 먹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하루에 티스푼2개가 권장량인데요 샐러드나 요거트 혹은 쉐이크를 먹을때 섞어 먹으면 됩니다.



2. 아마씨


아마씨는 유명해서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외관산으로도 아주 작은 크기의 씨앗인데도 불구하고 섬유질이 상당수 함유되어 있고 오메가 3 지방산도 많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이 부족한 분들에게는 필수입니다.


전문가들도 아마씨는 다른 곡물보다도 섬유질을 많이 섭취할 수 있다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게다가 우리의 주적인 변비와 저콜레스테롤을 막아주며 생선보다 더 많은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게 해줍니다. 꼭 먹어야겠죠?


아마씨 또한 요거트 샐러드 쉐이크 등에 먹으면 됩니다. 맛도 있어요!



3. 머스타드씨


머스타드씨앗 또한 맛있고 생선 고기 샐러드 소스에 곁들여도 좋습니다. 머스타드 씨앗에는 오메가3, 칼슘, 섬유질, 철분, 마그네슘, 니아신, 인, 단백질, 셀레늄, 아연 등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액의 생성을 유도하여 소화에도 좋은 씨앗입니다.




흔한 식재료임에도 불구하고 이 많은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는게 신기할 뿐입니다. 먹을땐 샐러드, 연어, 치킨 등의 살코기와 함께 먹으면 됩니다.



4. 해바라기씨


너무너무 맛있는 해바라기씨 입니다. 안좋아하는 분들이 있을까요? 초코렛을 씌워 해바라기씨앗이라고 과자로도 나왔었죠. 유의할 점은 해바라기씨는 소금간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맛은 있어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고 신장에도 좋지 않습니다.


해바라기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부분은 포만감을 만들어주고 신진대사 촉진을 유발합니다. 게다가 건강에 유익한 올레산, 리놀레산, 팔 미트산, 스테아르산, 아라키드산, 레시틴 류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너무너무 많네요. 이 영양분들은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더불어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줍니다. 또한 간에도 좋습니다.


해바라기씨에 있는 섬유질은 창자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아 몸속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습니다. 하지만 좋다고 너무 많이 먹는 것은 금물입니다. 하루에 티스푼 2개 정도면 충분합니다. 왜냐면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됩니다. 체중감량이 목적이라면 적정량만 섭취해야 합니다. 아침 식사후나 오후 간식으로 드세요.



여기까지 다이어트에 좋은 씨앗류를 설명드렸습니다. 모두모두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